[28장] LCD 사용하기 – 패러럴 LCD 디스필레이 – 4-b
LCD 사용하기 – 패러럴 LCD 디스플레이
서문
안녕하세요, IT Insight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아두이노에서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이번 포스트에서는 4비트 주소 패러럴 LCD 디스플레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LCD 디스플레이란?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로서 액정 표시 장치를 의미합니다. 이는 텍스트와 그래픽을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유형 중 하나입니다. LCD 디스플레이는 낮은 전력 소비, 낮은 가격, 고해상도 등의 이점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2. 패러럴 LCD 디스플레이란?
패러럴 LCD 디스플레이는 아두이노와 같은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직접 연결되는 방식의 디스플레이입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4비트 주소 방식을 사용하여 제어됩니다. 4비트 주소 방식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4개의 데이터 핀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체 8비트를 사용하는 방식보다 더 적은 핀을 사용하여 LCD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패러럴 LCD 디스플레이 연결
패러럴 LCD 디스플레이를 아두이노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패러럴 LCD 디스플레이를 연결하는 데 필요한 핀 구성입니다.
- VSS: GND에 연결
- VDD: 5V에 연결
- V0: 가변 저항기를 통해 GND와 연결
- RS: 디지털 핀에 연결
- RW: GND에 연결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 E: 디지털 핀에 연결
- D0-D3: 비워두거나 사용하지 않을 경우
- D4-D7: 디지털 핀에 연결
- A: 5V에 연결 (백라이트 사용을 원할 경우)
4. 아두이노 코드 작성
이제, LCD 디스플레이를 아두이노와 연결했으니 코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아두이노에서 LCD 디스플레이를 제어하는 간단한 코드의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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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 LCD 디스플레이 객체 생성 LiquidCrystal lcd(RS, E, D4, D5, D6, D7); void setup() { // LCD 디스플레이 초기화 lcd.begin(16, 2); // 화면에 텍스트 출력 lcd.print(Hello, World!); } void loop() { // 추가적인 작업 수행 } |
위 코드에서 RS, E, D4, D5, D6, D7는 각각 아두이노의 디지털 핀에 연결된 핀 번호입니다. 이 코드를 실행하면 LCD 디스플레이에 “Hello, World!”라는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마무리
이제 여러분은 패러럴 LCD 디스플레이를 아두이노와 연결하고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LCD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액정 표시 장치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LC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실제 예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